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뉴토우입니다. 오늘은 FM 모바일 2017 선수역할의 마지막 부분인 '수비수' 와 '골키퍼' 의 선수 역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골키퍼와 수비수는 역할이 많지가 않습니다. 골키퍼에 역할이 있던 것도 저는 처음에 신기했습니다만 2개의 역할이 존재했습니다. 또한 수비수의 경우 중앙수비수와 측면수비수의 역할이 따로 있었습니다. 밑에 정리하면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 선수역할 (Player Role). 중앙수비수.



보시다시피 중앙수비수에게는 3가지의 역할이 존재합니다. Central Def. Ball Playing Def. Limited Def. 이 3가지의 역할로 각 선수의 특성과 팀의 전술에 따라 운용할 수 있습니다. [ ] 안에는 게임 내의 설명을 직역한 것입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Central Def : [중앙 수비수의 주된 임무는 상대방의 공격을 막고 필요한 경우 위험으로부터 공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게임 내의 설명이 간단하게 나와있습니다. 한 줄만 달랑 나와서 당황스럽기도 하지만, 저 설명이 모든 걸 포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앙수비수' 의 역할만을 수행하는 <정통 센터백> 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앙 수비에 관한 모든 것에 관여하면서 팀수비의 핵심이 되는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역할입니다. 필요 능력치로는 수비에 대한 능력치 전부입니다. 제공권을 위한 헤딩피지컬, 침투 공격수를 따라가기 위한 속력, 위치선정, 태클 등이 전부 필요한 역할입니다. 
  • Ball Playing Def : [볼 플레이 디펜더 (Ball-Playing Defender)의 주요 임무는 상대방 공격자의 플레이를 막는 것입니다. 그러나 표준 중앙 수비수와는 달리,이 선수는 공을 수비 밖으로 나오게하거나 깊은 곳에서 볼을 통해 분열을 시도하여 역습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게임 설명에 영어를 해석하면 이런 의미입니다. 기본적인 중앙수비수 역할을 수행하면서 빌드업에 관여를 하고 전진패스를 통한 역습 등에 최적화된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중앙수비수의 능력치에 덧붙여서 패스, 창조성 등이 중요합니다. 
  • Limited Def : [제한된 수비수의 주된 임무는 상대방의 공격을 막고 필요한 경우 위험으로부터 공을 제거하는 것입니다.목표는 프리킥을 포기하지 않고 공을 획득하고 무의미하게 필드를 안전하게 지우는 것입니다.] 구글번역기의 한계가 조금 드러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서 '스위퍼' 역할과 유사합니다. 세트피스 상황 등에서의 최종수비 역할을 하면서 공을 최대한 클리어하는 주된 최종수비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능력치 부분은 중앙수비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덧붙이자면 적극성순발력(민첩성)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선수역할 (Player Role). 측면수비수.


측면수비수는 두 가지의 역할 밖에 없습니다. 상당히 심플한 경우이기 때문에 정리 내용도 적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풀백' 과 '윙백' 의 차이는 실축에서 '4백' 과 '3백' 의 차이에서 발생합니다. 현재의 첼시에서 3-4-3 전술에서 양 사이드의 미드필더가 사실 상의 윙백 역할을 같이 해주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풀백의 경우에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알고있는 4백에서의 측면 수비수 입니다. 


  • Full Back : [풀 백 (Full Back)은 현대 축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전통적인 방어적인 임무를 보완해야하며 앞으로의 플레이를 지원하기 위해 날개를 따라 겹쳐서 달리며 공격은 마지막 세 번째 오버로드를 도와줍니다.] 역시나 구글번역기의 한계가 좀 나타납니다. 보완하자면 현대축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현실적인 멘트들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풀백은 수비수로써 수비에 중점을 두되 측면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오버래핑 역시 중요하다는 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풀백' 은 기본적인 수비수의 능력치에 오버래핑에 필요한 드리블, 크로스, 패스, 속력 등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 Wing Back : [보통 사이드의 지원이 없이 넓은 플레이를하는 윙백은 윙어와 풀백의 모든 공격과 방어적인 임무를 완수해야합니다.] 풀백이 오버래핑을 통한 윙어와의 협동 플레이라면 윙백의 경우에는 윙포워드들이 있는 전술에서 측면 미드필더 구역과 측면 수비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여기에 오버래핑도 할 수 있으나 윙백의 오버래핑은 위험요소가 큰 것은 사실입니다. 오버래핑으로 성과를 올리지 못할 경우 바로 롱패스로 인한 뒷공간 역습을 당할 요소가 큽니다. 윙백 또한 능력치는 동일하나 윙백이 좀 더 활동량에 있어서 큰 중요성을 갖고 있지 않나 생각이듭니다. 

▼ 선수역할 (Player Role). 골키퍼.

골키퍼에도 두 가지의 역할이 있습니다. 이 두 역할 간에 능력치 중요도는 동일할 것으로 판단이 되지만 한 번 정리를 하면서 알아보겠습니다. 


  • Goalkeeper : [골키퍼의 역할은 간단하고 위험이없는 공의 사용에 초점을두고 있습니다. 골키퍼는 공을 오픈 플레이어로 향하게하려는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열리지 않으면 키퍼가 길고 안전하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기본적인 골키퍼의 역할입니다. 사실 상 설명이 의미가 잘 없는 부분입니다. 
  • Sweeper Keeper : [Sweeper Keeper는 표준 Goalkeeper와 외야 Sweeper의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표준 골키퍼의 의무와 함께, 그는 페널티 에어리어의 앞쪽과 오른쪽에서 공을 쓸어 버리고 역습 동작을 시작합니다.] 기존 골키퍼의 역할에서 스위퍼의 역할까지 수행하는 골키퍼입니다. 실제 축구에서도 드문 스타일이긴 하지만 빗대어 보자면 바이에른 뮌헨의 '노이어' 가 있겠습니다. 최후방 프리롤이라 불리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의 뒷공간을 커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스위퍼 키퍼' 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능력치 상으로는 기존의 골키퍼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패스활동량 등이 더 추가적으로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렇게 중앙, 측면수비수와 골키퍼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게임 내의 설명을 해석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해석에 자료를 정리한 것을 덧붙였습니다. 추가적으로 FM에서 어떤 콘텐츠로 포스팅을 할 지 아직 미정된 상태라 FM에 관한 포스팅을 이어갈지 다른 모바일 게임을 이어갈지는 미정입니다. 부족한 자료이지만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서 팁을 알아가셨으면 좋겠고,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환영입니다. 


F.N


댓글